관리 메뉴

천안 YMCA

[포스트 코로나 릴레이대화모임 3차(5/27)] 기후위기 시대 본문

시민사업 프로그램/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릴레이대화모임 3차(5/27)] 기후위기 시대

천안YMCA 2020. 6. 18. 10:15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의 현실과 미래] 그 두 번째 대화모임인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을 5월 27일(수) 저녁7시 천안YMCA 1층 강당에서 진행했습니다. 에너지기후정책 연구소 한재각 소장님과 함께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프라인 강의와 동시에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로도 많은 분들이 함께해주셨습니다!

 


" 지난 4월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8명은 ‘과도한 생태계 파괴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의 근본원인’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정부기관 역시 기후위기는 질병발생의 주요 연결고리인 매개체 생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진단합니다.

(질병관리본부-주요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감염병의 발생 양상‘)

 

기후변화로 동물 서식지가 변하면 인간과 야생동물, 가축 간의 접촉이 늘어나 인수공통감염병(동물과 사람 사이에 전파가 가능한 질병)의 발병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에볼라, 메르스, 사스, 코로나19가 모두 이에 해당합니다.

온실가스를 대량으로 배출하는 현재의 생활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다음 세대는 산업화 이전보다 4도나 높은 환경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역시 더 자주, 더 강력하게 유행할 것입니다."

 


지금의 위기와 충격에 얼마나 민주적이고 전환적으로 대처하는지에 따라 미래는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시민사회는 한국판 그린뉴딜이 진정 정의로운 전환이 되도록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만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대량 생산 소비 체제에서 벗어나는 변화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자본주의 관성을 넘어, ‘개인이 할 수 있는 건 없어’라는 무력감을 이겨낼 의지를 다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네번째 대화모임 "현장의 이야기와 제안"은 내일인 5/29(금) 오후3시에 진행됩니다.

마지막까지 함께해주세요 :)

 

※ 포스트코로나 릴레이대화모임은 천안YMCA와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 천안녹색소비자연대, 풀뿌리희망재단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은 (주)소나기 커뮤니케이션의 도움으로 진행됩니다.


출처: https://www.welfare21.or.kr/872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0 Comments
댓글쓰기 폼